이용약관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조원관광진흥㈜ (이하 ‘회사’라 합니다)이 제공하는 한국민속촌(www.koreanfolk.co.kr) 서비스(이하 ‘한국민속촌’ 또는 ‘서비스’라 합니다)의 이용과 관련하여 현행 법령에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원의 기본적인 권리와 책임 및 당사와의 중요 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 1. ‘회원’이란 회원 등록을 한 자로서, 회사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 2. ‘ID’란 회원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ID를 말합니다.
  • 3. ‘비밀번호’란 회원의 정보보호와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4. ‘이용자’란 본 약관에 따라 한국민속촌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 5. ‘탈퇴’란 회원이 한국민속촌에 등록된 개인정보의 제공을 철회하고 더 이상 서비스를 받는 것과 중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 1. 이 약관은 한국민속촌을 통해 온라인으로 공시하고 회원의 동의와 회사의 승낙으로 효력을 발생하며,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개정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약관은 정당한 절차에 따라 한국민속촌을 통해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휘합니다.
  • 2. 회원은 정기적으로 한국민속촌을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약관 규정 외 사항에 관한 준칙)

현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회사가 정한 서비스의 개별이용약관, 세부이용지침 및 규칙 등의 규정을 따르게 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및 체결단위)

  • 1.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의 이용신청에 대한 ‘회사’의 이용승낙으로 성립합니다.
  • 2. 이용계약은 ID 단위로 체결합니다.
  • 3. 서비스의 대량이용 등 특별한 서비스 이용에 관한 계약은 별도의 계약으로 합니다.

제 6 조 (서비스 이용 신청)

  • 1.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회사에서 요청하는 제반 정보(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주소, 휴대폰 번호 등)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 2. 모든 회원은 반드시 회원 본인의 정보를 제공하여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허위의 정보를 등록하는 등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등록하지 않은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아무런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 3. 회원가입은 반드시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통하여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에 대하여 확인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의 확인조치에 대하여 적극 협력하여야 하며, 만일 이를 준수하지 아니할 경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가 부정한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4.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일반 회원, 만 14세미만 회원, 외국인 회원으로 구분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 1. 회사는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단,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은 비밀번호 등이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하며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노출된 정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2. 회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① 수사기관이나 기타 정부기관으로부터 정보제공을 요청받은 경우
    • ② 회원의 법령 또는 약관의 위반을 포함하여 부정행위 확인 등의 정보보호 업무를 위해 필요한 경우
    • ③ 기타 법률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 1. 회사는 제5조,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에 대하여 업무 수행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 원칙적으로 접수순서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 2. 회사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을 거절, 보류할 수 있습니다.
    • ①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아니한 이용신청의 경우
    • ② 법령 위반 또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 ③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④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⑤ 서비스와 경쟁관계에 있는 이용자가 신청하는 경우
    • ⑥ 법령 또는 약관을 위반하여 이용계약이 해지된 적이 있는 이용자가 신청하는 경우
    • ⑦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 3. 회사는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신청에 대하여 승낙 제한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① 회사가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 ② 회사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 ③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 4. 회사는 회원 가입 절차 완료 이후 제2항 각 호에 따른 사유가 발견된 경우 이용 승낙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제 9 조 (이용자 ID 부여 및 변경 등)

  • 1.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 ID를 부여합니다.
  • 2. 이용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 가입해야 합니다.
  • 3. 이용자 ID는 회원 본인의 동의 하에 회사 또는 자회사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회원ID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 4. 이용자 ID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요청 또는 회사의 직권으로 변경 또는 이용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 ① 이용자 ID가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경우
    • ②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 ③ 회사, 회사의 서비스 또는 서비스 운영자 등의 명칭과 동일하거나 오인 등의 우려가 있는 경우
    • ④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 5. 이용자 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이를 소홀이 관리하여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6. 기타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회사의 의무)

  • 1.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합니다.
  • 2.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손상된 때에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합니다.
  • 3.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와 안전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 4. 회사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제3자에게 배포,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적법한 절차를 거친 국가기관의 요구나 수사상 또는 기타 공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회사가 정하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 5. 회사는 당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 운영하며,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 1.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본인의 진정한 정보로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이와 관련된 모든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 2. 회원은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회사가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회사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 3. 회원은 주소, 연락처, 전자우편 주소 등 이용계약사항이 변경된 경우에 해당 절차를 거쳐 이를 회사에 즉시 알려야 합니다.
  • 4.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의 결과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 활동으로 회사가 손해를 입은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해 손해배상 의무를 지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서 서비스 이용제한 및 적법한 절차를 거쳐 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5. 회원은 본 서비스 이용 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 회원은 회사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권한을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 - 회원은 이용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 - 회원은 본 서비스를 이용 중 습득한 정보를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출판, 방송 등을 통하여 회사의 허락 없이 제3자에 노출시키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단, 공익 목적이나 회원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회사에게 협의를 요청하시고 사전에 동의를 구하도록 합니다.
    • - 회원은 제 3자의 권리나 저작권 등을 침해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 - 회원은 회사의 사이트 운영을 저해하거나 다른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회사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 - 회원은 회사의 서버를 해킹하거나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에 게시된 정보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 회원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의 이용 개시)

  • 1. 회사는 회원의 이용 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회사에서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 2.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에 공지하거나 회원에게 통지하여 회원의 불편을 최소화합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이용시간)

  • 1.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시스템 점검, 증설 과 교체 및 고장 등의 이유로 회사가 정한 기간에는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4 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지)

  • 1. 회사는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회원에게 통지하고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 ① 서비스용 설비의 확장,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② 회사가 통제하기 곤란한 사정으로 불가피하게 서비스 중단이 필요한 경우
    • ③ 서비스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 ④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 ⑤ 기타 정전,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 3. 제10조 제2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실을 사전에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운영자의 고의나 과실이 없는 시스템 장애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4. 회사는 제2항 제4호의 사유로 서비스가 중단되어 회원이 이미 결제한 재화는 상응하는 방식으로 당해 회원에게 보상합니다.
  • 5. 회사는 제2항 제1호, 제2호, 제3호, 제5호의 사유로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에도 회사의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제5항의 규정에 준하여 당해 회원에게 보상합니다.

제 15 조 (회원의 게시물 등)

  • 1.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온라인 상담, 고객의 말씀 등에서 작성한 정보를 말합니다.
  • 2.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3.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 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①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②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③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 ④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⑤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⑥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⑦ 사적인 정치적 판단이나 종교적 견해의 내용으로 회사가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
    • ⑧ 회사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 ⑨ 기타 관계 법령 및 회사의 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4. 회사는 게시물 등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이를 임시로 게시중단(전송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기타 이에 준하는 관련기관의 결정 등이 이루어져 회사에 접수된 경우 이에 따릅니다.

제 16 조 (정보의 제공)

  • 1.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이나 서신, 우편, SMS, 전화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2. 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 하에 관련 법령에 따라 추가적인 개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광고게재 및 광고주와의 거래)

  • 1. 회사가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투자기반의 일부는 광고게재를 통한 수익으로부터 나옵니다.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광고게재에 대해 동의합니다.
  • 2. 회사는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5 장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 18 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 1.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내의 회원탈퇴 기능을 통하여 언제라도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제14조 제2항 각호의 불가피한 사정이 없는 한 지체 없이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 2. 회원이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회사는 당해 회원에게 사전통지를 한 후, 이용권한을 일정기간 제한하거나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단, 회사가 회원의 이용권한을 상실시키기 위해서는 사전통지를 해야 하고 회원이 이를 시정하거나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합니다.
  • 3.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및 관련 공공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는 경우 이용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9 조 (손해배상)

  • 1. 회사와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고의 또는 과실로 상대방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이를 배상하여야 한다. 단, 회사는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취급방침에서 정하는 내용에 위반하지 않는 한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0 조 (면책조항)

  • 1.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중지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2.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3. 회사는 회원의 컴퓨터 및 모바일 기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5.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각종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원 상호간 및 회원과 제 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고,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 6. 회사는 회원의 게시물을 등록 전에 사전심사 하거나 상시적으로 게시물의 내용을 확인 또는 검토하여야 할 의무가 없으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 21 조 (통지)

  • 1. 회사가 회원에 대하여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에 등록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 2.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게 통지를 해야 할 경우 공지 게시판을 통해 7일 이상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22 조 (재판권 및 준거법)

  • 1.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등 대한민국의 관계법령과 상관습에 따릅니다.
  • 2. 회사의 정액 서비스 회원 및 기타 유료 서비스 이용 회원의 경우 당해 서비스와 관련하여서는 회사가 별도로 정한 약관 및 정책에 따릅니다.
  • 3.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 본 약관은 2013년 1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